- 뉴스
- 경제뉴스
경산시, 새해 상수도요금 소폭 인상!
현실화율 76.4->86%로...매 2년마다 조정키로
기사입력 2011-01-05 오전 9:05:58
경산시는 2011년 1월 고지분부터 상수도요금을 기존 현실화율 76.4%에서 86%로 인상키로 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이후부터 수도요금을 동결해 온 결과, 톤당 평균 929원을 들여 709원에 시민들에게 공급하면서 연간 55억8천7백만원(톤당220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수돗물 원수 확보와 노후관 개체 등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차질을 빚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시는 올 1월부터 요금 인상계획을 세우고 시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북도 평균 현실화율인 86.2%보다 다소 낮은 86%로 요금을 인상키로 했다.
이번 요금 인상조치에 따라 일반 가정용일 경우 4인기준 월 20톤 사용 시, 1천500원 정도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부담을 덜기 위해 지금까지 요금조정을 미루어 왔다.”며 “수돗물 아껴 쓰기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공기업의 재정 건전화를 위해 수도요금 100% 현실화를 위한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는 시민 부담을 덜기 위해 향후 2년마다 요금조정을 할 계획이다.
| |
경산인터넷뉴스는 참신한 시민기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정보를 이끌어가는 ⓒ경산인터넷뉴스 www.ksinews.co.kr
기사제보 ksinews@hanmail.net
☎053)811-6688/ Fax 053)811-6687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jpg)

.p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