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1-19 오후 5:03:00

‘상방근린공원 조성사업’ 첫 삽 떴다!
민간특례사업 추진...2024년까지 도심 속 명품공원 조성

기사입력 2021-11-10 오후 3:10:51

▲ 11일 오후 2시, 경산생활체육공원 송화럭비구장에서 경산상방공원 조성사업 기공식이 열렸다.




경산시가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추진하는 경산 상방근린공원 조성사업11일 첫 삽을 떴다.

 

시는 11일 오후 2시 경산생활체육공원 일원에서 최영조 시장, 이기동 시의회 의장, 민간사업자 관계자, 도·시의원, 지역 기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방근린공원 조성사업 기공식을 가지고 본격 사업추진에 나섰다.

 

상방근린공원 조성사업은 202071일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시행을 앞둔 지난 2017년 경산시가 난개발 방지 등을 위해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 형식으로 공원을 조성키로 하면서 추진됐다.

 

민간사업자가 공원 전체를 매입해 80% 이상을 공원으로 조성한 후 지방자치단체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20% 미만은 비공원시설(아파트 단지)을 조성해 이윤을 남기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1911공모를 통해 상방공원피에프브이(상방공원PFV)를 상방공원조성 특례사업 시행자로 지정하고 토지보상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 상방공원은 총 사업면적 644,000가운데 527에 공원과 문화예술회관, 체육시설, 도시계획도로 등이 건설되고 나머지 117,000는 최고 37, 2,100세대 규모의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선다. 사업비는 약 9,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원시설은 예술과 젊음이 있고, 역사와 문화가 어울리며, 자연이 숨을 쉬는 공원이란 콘셉트로 예술테마의 하람예원 역사테마의 윤슬화원 자연테마의 온새미원 등 3가지 테마공원으로 나눠 조성된다.

 

▲ 상방근린공원 시설 조감도
 

 

하람예원은 예술 문화 중심 공간으로 문화예술회관, 조각광장, 상상마당, 하모니광장, 실내 배드민턴장, 정구장 등 문화예술과 생활체육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구성된다.

 

특히,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숙원사업인 문화예술회관은 지상 2, 지하 1, 연면적 약 9,000규모로 지어지며 대공연장, 소공연장, 예술단체 연습실, 전시실이 들어선다. 시는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위해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의견을 수렴했다.

 

윤슬화원은 선광장역사 보존지와 어우러진 역사테마공원으로 계획했다. 역사 탐방 데크와 전망대 등으로 이루어진 기억과 보존의 공간이 들어설 예정이다.

 

, 온새미원은 자연과 숲의 아름다움을 살린 공간으로 숲놀이터, 활력원, 초화원, 목련원 등 정원을 테마로 하는 자연친화공간으로 조성된다.

 

최영조 시장은 시민들의 도심 속 휴식처가 되어줄 상방공원은 자연을 보전하고 훼손을 최소화하며 사람과 자연이 상생하는 공원으로, , 문화와 여가가 있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상방근린공원 사업부지 내 일부 지주들은 낮은 보상가와 조상 묘지 이전을 위한 대체부지 마련을 요구하며, 지난 3월부터 시청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11일 기공식 현장에서도 집회를 열 예정이다.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2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 산29-3번지 지주
    2021-11-11 삭제

    상방공원 지주들은 들어가지못하고 주위에는 경찰서 보안과직원이 나와서 상방투쟁본부 사람들을 감시하고 경산시청 직원들은 할일이없는지 기공식에 참석하는데 공무원들이 들러리 서는 이 사업은 원천 무효다. 보상가도 주위땅과 비슷하게 책정을 해야되는데 상방공원위원장땅은 100만원이고 바로옅에붓은 내땅은30만원데다 이런법도 있는데 내가 상방공원 시민공원에 내땅을 주면서 여유생활하게나 너거 마음대로 다 해먹어라 좋은 날을 기대하며 ........

  • 경산시민
    2021-11-11 삭제

    안했으면 좋게따..진심으로..;;;;;;;누구좋으라고 하는지 모르겠따..시장님..잘 생각해봐요..이득을 떠나서..시민들맘을 모르시네ㅠㅠ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