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9 오후 3:01:49
▲ 경산시는 28일 시청 민원실 입구에서 2023년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현판식을 가졌다.
경산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도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기념해 28일 시청 민원실 입구에서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행정안전부는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국 245개 광역·기초지자체, 시·도 교육청, 국세청 등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 민원 서비스 만족도, 직원 친절도 등 4개 분야를 평가해 신규 인증 기관을 선정해 국민행복민원실로 3년간 인증하고 있다.
경산시는 ▲홈페이지 연동 순번 대기 시스템 도입 ▲민원 취약계층 전용 창구 설치 및 민원 안내 봉사자 운영 활성화 ▲민원 안내 도움벨 설치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확대 및 세입 통합 무인 수납 시스템 도입 ▲민원 안내 유도선 표시 및 민원실 키오스크 설치 등 편리한 민원 환경을 조성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 ▲웨어러블 캠, 휴대용 녹음 기록장치 등 휴대용 보호장비 도입 ▲청원경찰 배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자율주행 AI 방역 로봇 운행 등 시민과 직원 모두에게 안전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도 인정받았다.

▲ 행복민원실 인증 포상금을 장학기금으로 기탁한 새마을민원과 직원들~
장태향 새마을민원과장은 “앞으로도 시민에게 친절과 감동을 주는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경산시 새마을민원과는 우수기관 인증 포상금 50만원을 경산시 장학회에 기탁했다.
김진홍 기자 (ksinews@hanmail.net)